운영체제/윈도우(Windows)

윈도우에 FTP / SFTP 구축하기(FreeFTP)

후바스탱크 2015. 9. 22. 20:58

FTP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기능들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장 간편하고 쉬운 FreeFTPd 를 이용하겠다.



1. 다운로드


http://www.freesshd.com/?ctt=download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freeFTPd.exe 를 다운받는다.



2. 설치


그냥 Next 만 눌러가며 설치하면 된다. 다만 설치 완료 이후에 2가지를 질문한다.


Private keys should be created. Should I do it now? 의 질문에 예(Y) 를 선택하고


Do you want to run freeFTPd as a system service? 의 질문에 아니오(N) 를 선택한다.


이유는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이 되어 부팅시마다 실행이 되어도 나중에 프로그램에서 실행 여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


따라서 그냥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여 구동시킨다.(어차피 서버는 자주 껏다 켤 일이 없으니..)



3. 설정


Users 탭에서 Add 를 눌러 사용자를 등록한다.


Authorization 에는 Password stored as SHA1 hash 를 선택하여 암호를 설정한다.


Home directory 는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했을 경우 루트로 표시 될 경로를 지정한다.


User can access 의 경우 SFTP만 이용할거면 FTP server 의 체크를 해제해도 좋다.


이후에 꼭 Apply 와 Apply & Save 를 누른다. 안 누르면 저장이 안된다.





사용자를 다 등록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4. 실행


설정을 다 마쳤으면 SFTP 탭으로 가서 Start 버튼을 눌러준다. 상태는 Status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