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타 정보

엘리어트 파동이론

후바스탱크 2015. 8. 7. 16:41

<엘리어트 파동이론(Elliott Wave Principle)>

 

 

이미지

1. 요약 : 엘리어트 파동이론(Elliot Wave Theory) : 주가의 움직임은 상승 5파와 하락3파의 연속적인 8개의 파동이 사이클을 이루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는 이론으로 1939년 엘리엇이 발표

   1) 엘리엇이 개발한 주가 변동 이론으로 주가의 변화는 대자연의 법칙에 따라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반복된다는 이론

   2) 엘리엇 파동이론에 의하면 주가 변동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움직이면서 끝없이 순환하는 과정을 반복

 

2. 그림 설명 :

   - 상승 5파는 순서대로 1번에서 5번까지의 숫자 국면(Numbered Phases)

   - 하락 3파는 a, b, c의 문자로 표시되는 문자 국면(Lettered Phases)

   - 각 파동은 다시 세분화될수 있음

   - 충격파동(Impulse Wave) : 1, 3, 5, a, c파(5개)

   - 조정파동(Corrective Wave) : 2, 4, b파(3개)

 

3. 파동이론의 3요소

   1) 패턴(그림) :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파동의 형태를 의미

   2) 비율(Y축) : 파동간의 변화폭 비율을 의미하며, 이 비율을 측정하여 조정폭이나 목표치 계산 가능

   3) 시간(X축) : 파동간의 시간적인 관계를 의미하여, 패턴과 비율을 확인하는데 이용

 

4. 엘리엇 파동의 구성

   1) 대파동 : 대파동 하나의 사이클(상승 1파와 하락1파)은 소파동의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구성된다.

   2) 소파동 : 소파동의 1파는 더욱 작은 파동의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구성된다.

   3) 충격파동 : 전체시장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형성되는 파동으로 상승 1, 3, 5번파와 하락 a, c번파가 해당된다.

   4) 조정파동 : 전체시장의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형성되는 파동으로 2, 4번파와 하락 b번파가 이에 해당된다.

 

5.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법칙

   1) 상승 5파동

      - 1번파동 : 추세의 시작을 알리는 파동

      - 2번파동 : 1번파동의 급작스런 상승에 대한 되돌림의 파동, 통상 1파동 크기의 38.2% 내지는 61.8%의 조정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100% 조정은 절대로 있을 수가 없다.

      - 3번파동 : 가장 강력한 본격상승국면을 보여주는 파동으로서 1파동 크기의 1.618배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상승 파동인 1파나 5파 보다 절대로 작을 수 없다.

      - 4번파동 : 상승 3파에 대한 조정파동으로 3번 파동의 소파동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상 38.2%의 조정이 많다.

      - 5번파동 : 상승장세의 마무리 파동으로 3번 파동의 고점을 뚫지 못하고 하락하는 미달형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 하락 3파동

      - a파 : 대단히 빠른 속도의 하락

      - b파 : 갑작스러운 하락 추세의 시작에 따른 반발 매수의 등장으로 a파 크기가 38.2% 내지는 61.8%의 상승 조정이 일반적이다.

      - c파 : 강력한 본격 하락 국면이 시작되며 a파 크기의 1.618배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3) 엘리어트 파동 법칙

      - 절대 불가침 법칙

          2번 파동의 저점이 1번 파동의 저점보다 반드시 높아야 한다.

          3번 파동이 제일 짧은 파동이 될 수 없다.

          4번 파동의 저점은 1번 파동의 고점과 겹칠 수 없다.

      - 4번 파동의 법칙 : 4번 파동은 3번 파동을 5개의 하부 파동으로 나누었을 때 그 4번째 파동만큼 돌아가거나, 3편 파동을 38.2%만큼 되돌리는 경향이 있다.

      - 파동 변화의 법칙

          2번 파동과 4번 파동은 서로 다른 모양을 형성한다.

          2번 파동과 4번 파동은 복잡과 단순의 다른 구성을 보인다.

          1번 파동이나 4번 파동이 연장되지 않으면 5번 파동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고, 1번이나 3번 중 하나가 연장되면 5번은 연장되지 않는다.

      - 파동 균등의 법칙 : 3번 파동이 연장될 경우 5번 파동은 1번 파동과 같거나 1번의 61.8%를 형성한다.

 

6.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한계

   1) 파동의 개념이 불명확하고 융통성이 너무 많은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2) 각 단계의 전환점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3) 투자자가 각 단계의 전환점을 파악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시장의 주요 흐름을 반영하는 것인지, 세부적 흐름을 반영하는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4) 한 파동이 어디서 끝나고 어디서 시작하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즉, 파동의 정점과 바닥 혹은 정점과 정점 사이의 시간적 예측에 대한 지표가 없으므로 파동이 언제 오는지를 알 수 없다는 것이 한계이다.

 

'주식 >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시장에서 기관이란?  (0) 2015.08.10